(경) Notion 노션 무료화 (축)

2020. 5. 24. 18:34일단 쓰는 글

내가 가장 사랑하는 앱이라고 할 수 있는 노션이 개인 무료화를 선언했다! 이미 재작년부터 유료 사용자였던 내게는 너무 반가우면서도 의아한 소식이었는데, 개인이 한 달에 4달러는 충분히 낼 만한 서비스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대로 쓰려면 1000블록 제한인 무료로는 절대 쓸 수 없는 서비스이기도 했다.) 아무래도 투자도 많이 받았으니 당장의 수익보다는 사용자 수를 늘리는 전략을 택한 것 같다. 물론 개인 PRO 버전은 여전히 유료이긴 한데, 첨부 가능한 파일 용량을 제외하고는 큰 차이가 없어서 정말 무겁게 쓰는 사용자가 아니라면 무료로도 충분히 쓸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하나의 팁이 있다면, 기존 개인 유료 플랜을 사용하던 사용자는 원하면 환불을 받을 수도 있다. (노션의 설명에 따르면 5월 27일 전에 결제한 사용자만 환불이 가능하다고 한다.) 환불을 신청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개인 PRO 플랜으로 적용된다. 나는 간단한 이미지 정도를 제외하고는 파일을 잘 첨부하지 않아서 바로 환불 신청을 했고, 일주일도 되지 않아 바로 환불 처리를 받았다. 환불 방법은 Settings > Plans 에서 무료 플랜으로 바꾸면 환불을 안내하는 이메일을 받을 수 있다. 

 

내가 가장 좋아하고 많이 쓰는 생산성 앱인 노션이 더 잘되서 더 좋은 서비스가 되면 좋겠다! (요새 너무 느리다...ㅠㅠ) 

'일단 쓰는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최애 뮤지컬 <Hamilton>  (1) 2020.07.18
해밀턴 디즈니플러스 개봉  (0) 2020.06.29
3일간의 재택근무 후기  (0) 2020.02.26